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폰 싸게 사는법 (성지, 알뜰폰)

by 삐꾸 2021. 6. 17.

혹시 아직도 대충 집 앞 대리점에 가서 폰을 구매하시나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들의 소중한 돈을 잃어버리고 계시는 겁니다. 몰라서 그렇지, 훨씬 저렴하게 폰을 살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스마트 폰 싸게 사는법 확실하게 알려드릴 테니 꼭 한번 써먹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폰 싸게 사는 법>

폰 가격을 구성하는 요소

우선 폰 가격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부터 알아야 폰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폰 가격은 크게 '기기값', '요금제', '지원금' 3가지로 구성됩니다.

 

기기값

기기값은 말 그대로 휴대폰 기계의 가격이며, 어딜 가나 동일한 가격대가 적용됩니다.

 

요금제

아시다시피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통신사에 납부하는 월 사용료입니다. 통화, 문자, 데이터 별 사용 가능량에 따라 요금제 가격이 달라지며,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

폰을 구매할 때, 지원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크게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 '판매 보조금' 3가지가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 : 폰 기기값 할인 금액 (폰 기종마다 다르며, 날마다 금액이 달라짐)

선택 약정 : 요금제의 25% 할인 (약정기간 동안만 할인)

 

일반적으로 폰을 구매할 때 근처 대리점에 가면 할인해주는 방식이 '공시 지원금' 또는 '선택 약정'이며 2가지 중에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공시 지원금을 받아 기기값을 할인받는 금액이 큰지, 약정기간 동안 요금제를 할인받는 금액이 큰지 비교하여 이득인 쪽으로 선택하시면 되죠. (대리점에서 다 계산해서 보여주는데, 보통 큰 차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건 어느 폰 판매 대리점에 가도 다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이렇게 폰을 구매하시면 제 값 다 주고 사는 겁니다.

 

그러니 이제 주목해야 할 것은 '판매보조금'입니다.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은 통신사에서 지원해주는 할인 보조금이지만, 판매 보조금은 폰을 판매하는 대리점에서 지원해주는 할인금액입니다. 그런데 이 판매보조금은 2014년부터 단통법(단말기유통법)에 의해 금지되었습니다. 그래서 판매보조금은 보통 불법 보조금이라고 불립니다.

사실 판매 보조금의 차이에 따라 폰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가격비교를 통해 폰을 싸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통법에 의해 판매 보조금이 금지되자 그게 불가능하게 되어, 국민들의 경제적인 부담만 늘렸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판매보조금을 지원해주는 대리점'들이 있습니다. 이를 보통 '성지'라고 부릅니다. 즉, 폰을 싸게 사기 위해서는 '성지'를 찾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단통법상 판매 보조금을 주는 게 불법이다 보니, '성지'라고 불리는 대리점들은 대놓고 홍보나 광고하지 않기 때문에 찾기가 약간 까다롭습니다. 그래도 찾기만 한다면 일반 대리점에서 보다는 몇십만 원은 싸게 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성지에서 폰 구매하는 법

성지를 찾으려면 온라인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뽐뿌, 알고사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성지에서 폰을 싸게 구매한 사람들이 어떤 기기를 얼마에 주고 샀는지 실시간으로 경험 글을 올립니다. 그런데 게시글에는 성지의 상호명이나 위치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성지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고 댓글을 남기셔야 합니다. 그러면 대부분 성지에 대한 정보를 쪽지를 통해 알려줍니다. 정보를 받았으면 이제 성지에 직접 찾아가서 폰을 싸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알뜰폰

성지보다는 싸지 않지만, 알뜰폰도 저렴하게 폰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통신사 약정을 통해 폰 기계를 구매하는 일반적인 방법과는 다르게, 알뜰폰은 폰 기계만 따로 구입해서 알뜰 통신사에 개통하는 방법입니다.

'자급제폰'이나 '중고폰' 기계만 구입해서, '알뜰 통신사'에 개통하면 됩니다. (SKT, KT, LG 3대 통신사는 안됩니다)

 

여기서 알뜰통신사란 SKT, KT, LG가 아닌 중소기업 통신사들을 의미하는데, 3대 통신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가져다 쓰기 때문에 통신 품질이 똑같습니다. 무엇보다 약정이 필요 없으며, 알뜰요금제는 3대 통신사 요금제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최소 2~3만 원에 사용할 수도 있을 정도로 저렴하죠. 3대 통신사의 멤버십 혜택만 누릴 수 없다 할 뿐이지 의외로 장점이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