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과 스프로킷이 적절하게 선정되었다 할지라도 윤활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핀과 롤러 사이 및 롤러와 부시 사이의 금속 간 마찰로 인해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윤활이 적용되어야 할 곳으로 첫 번째는 부시와 롤러 사이며, 두 번째는 롤러와 핀 사이입니다. 윤활유에 의해 형성된 유막은 금속 간 접촉을 최소한으로 하여 체인의 수명을 길게 할 뿐만 아니라, 충격에 대한 완충역할을 하여 소음을 감소시키며 냉각 효과도 있습니다.
체인의 윤활방법
수동식 윤활(Manual Lubrication)
브러시 또는 주유 용기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이완 측 링크의 안쪽의 틈새 부분에 주기적으로 오일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체인이 구동하지 않는 정지상태에서 급유해야 하며 부과되는 하중이 작고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에도 가능은 합니다.
적하식 윤활(Drip Lubrication)
간단한 오일 컵에서 관을 통해 기름을 공급하는 방법으로 체인의 속도에 따라 1분당 20방울 이내로 오일을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회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윤활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유욕식 윤활(Oil Bath Lubrication)
기름이 새지 않는 케이스를 사용하여 체인이 유조 속을 지나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기름의 높이는 아래쪽 체인의 피치선이 기름통에 잠길 정도로 하고, 잠긴 부분의 길이가 길지 않도록 해야 발열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기름에 잠기는 길이가 긴 수평축에서는 발열로 인하여 사용이 금지됩니다.
비산식 윤활(Slinger Disk Lubrication)
체인은 기름에 잠기지 않은 상태이며 축에 설치한 회전판이 기름통에 잠 겪다 나왔다 하면서 오일을 체인에 뿌려주는 방식입니다. 유면과 체인 사이의 거리는 12~25mm 정도가 적당하며, 회전판은 적절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저속이면 기름을 효과적으로 튀길 수 없으며, 또 너무 고속 이게 되면 거품이 발생하거나 발열됩니다. 오일의 온도는 82도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강제순환 윤활(Force Feed Lubricaion)
펌프를 이용하여 기름통의 오일을 강제로 순환시키면서 필터를 통하여 빨아들인 후 분배관을 통하여 기름을 흐름 또는 분무 형태로 체인의 아래 측에 지속적으로 급유하는 방법입니다. 필요시 오일 냉각기를 사용하여 냉각할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상대적으로 큰 동력을 전달하거나 13m/s 이상의 높은 속도로 회전하는 경우 우수한 윤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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