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문자용 기타 구매 가이드

by 삐꾸 2021. 6. 28.

처음 기타를 배워보려고 하는데, 어떤 기타를 구매해야 될지 고민이신가요? 입문자용 통기타를 고르는 기준에 대해 확실히 알려드릴 테니,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자신에게 꼭 맞는 생애 첫 기타 고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단 입문자용 통기타 고르는 구매기준을 꼭 짚어드리기 전에, 우선 알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통기타의 소리인데요. 입문자용 초보 통기타용으로 구매한다 하시더라도, 너무 값싼 기타를 고를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내가 기타를 쳤을 때 소리가 마음에 들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기타는 재질이나 만드는 과정에 따라 소리가 각기 다른데요, 본인이 마음에 드는 소리를 내는걸 사야, 기타 치는데 재미도 느끼고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입문자용 통기타 구매 가이드

일단 기타를 처음사는 분들에게는 2가지 방향성을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그 첫 번째가 '연습용 기타' 이며 두 번째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기타'입니다.


1.  연습용 기타

얼마나 기타를 칠지 모르니, 가격에 부담이 없는 기타를 원하시는 분들은 15~20만원대의 입문용 '합판 기타'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이 합판 기타의 장점은 가격이 싸고, 관리가 용이합니다. 보통 원목으로 된 기타는 습도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는데, 합판 기타는 습도에 강하기 때문에 크게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입문자들에게는 연습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단, 원목 기타에 비해 소리가 좋지 않으며 한번 변형이 되면 회복이 거의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찌 됐든, 저렴한 가격대에서 부담 없이 기타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은 합판 기타를 사시는 게 좋습니다.


2.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기타

이왕 시작하는데 좋은 기타로 하겠다고 생각하신다면, 비용을 조금 더 보태서라도 '원목 기타'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원목 기타는 상판이 원목으로 되어 있으며, '탑 솔리드 기타'라고도 부르는데요. 가격은 30~50만원대입니다. 

원목 기타의 장점은 역시 소리가 좋다는 것인데요. 혹시 '에이징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음악관련 영화를 보다 보면 기타의 소리를 길들인다는 표현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원목 기타는 꾸준히 관리해주면서 치다 보면 소리가 길들여집니다. 즉, 소리가 점점 풍성해지고 좋은 울림이 일어나게 됩니다. 합판 기타에서는 불가능한 원목 기타에서만 나타나는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목 기타는 습도에 매우 민감하여 관리를 꾸준하게 해주어야만 하는데요. 입문자분들께는 다소 번거로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겨울에는 습도가 20~30%까지 내려가게 되는데, 원목 기타를 낮은 습도에 그냥 방치해두면 1~2주 만에 상판이 갈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내 첫기타 꾸준하게 아껴주면서, 소리를 길들이고 싶은 분들께는 원목 기타를 추천드립니다.

댓글